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ISSUE

ISSUE

게시판 상세
아하이아(Achaia)의 PDO & PGI산지 그리고 토착 품종













펠로폰네소스(Pelopnnesos) 반도의 북서부, 그리스 최남단에 위치한 아하이아(Achaia) 산지는 와인 양조와 재배에 있어 오랜 역사와 문화를 지니고 있다. 아하이아의 광활한 포도밭은 각기 4개의 다른 역사를 가진 PDO(Protected Designation of Origin, 원산지 명칭 보호) 와인을 생산하고 있다. 이에는 드라이한 파트라(PDO Patra), 스위트한 파트라(PDO Patra), 머스캣 오브 파트라(PDO Muscat of Patra) 및 머스캣 오브 리오 파트라(PDO Muscat of Rio Patra), 그리고 마브로다프네 오브 파트라(PDO Mavrodaphni of Patra)가 있다. 두 개의 PGI(Protected Geographical Indication, 지리적 표시 보호) 명칭 또한 가지고 있다. 첫째는 아하이아 전체를 아우르는 아하이아(PGI Achaia)이고, 두 번째는 그리스에서 가장 독특한 와인 산지 중 하나인 슬로프스 오브 애기알리아(PGI Slopes of Aigialia)이다. 이 산지는 포도밭이 북쪽을 향해 있고 산이 바다와 거의 맞닿아 있으며, 높은 고도가 이 산지에서 나는 아름다운 와인의 스타일을 정의하고 있다. 


아하이아 전체 포도밭의 면적은 그리스의 일반적인 기준에 비해 상대적으로 큰 편이다. 그리스 전체 면적의 약 5%를 차지하고, 아하이아 서부(Western Achaia), 칼라브리타(Kalavrita), 애기알리아(Aigialia) 지역에 펼쳐져 있으며 동쪽 산악 지대를 덮고 있다. 이 지역은 스위트한 맛의 포티파이드 와인(Fortified Wine)인 마브로다프네를 통해 커다란 영광을 얻게 된 것이 역사적으로 170년이 넘는다. 마브로다프네의 인기는 유럽 내에서 상당한 수출로 이어졌고, 몇 년 동안 마브로다프네는 세계 와인 시장에서 거둔 그리스의 큰 성공 중 하나였다. 그러나 지난 수십 년 동안 이 산지에는 드라이하고 청량하며 아로마틱한 화이트 와인의 생산량이 크게 증가하였고, 오늘날 아하이아 산지의 전체 포도밭 80% 이상이 화이트 품종으로 재배되고 있다. 










포도 품종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아하이아 산지의 포도밭은 화이트 품종이 압도적으로 차지하고 있다. 로디티스는 아하이아에서 가장 많이 재배되는 품종이자 그리스에서 두 번째로 많은 재배량을 보이는 품종으로 아하이아 포도밭 전체의 60%를 차지하고 있다. 이 포도의 클론(Clone)에는 최소 8종이 있고, 그중 일부는 대단한 생산성을 보이는데 로디티스 알레푸(Alepou, 여우)라는 분홍빛의 클론이 가장 큰 생산성을 보유한 것으로 여겨진다. 이 품종은 높은 고도의 애기알리아 산지의 토착 품종으로, 향기롭고 좋은 미네랄리티와 강렬한 맛을 지닌 와인으로 빚어진다. 로디티스는  파트라(PDO Patra)의 드라이한 화이트 와인에 속하는 유일한 품종으로, 높은 고도에서 재배될 경우에 생산량이 제한되면서 정교하고 생동감 있는 와인으로 빚어진다. 적당한 알코올 도수와 미디엄 바디이고, 꿀 향과 고소한 견과류의 복합적인 뉘앙스를 가진 와인으로 숙성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다. 반면, 평지에서는 높은 생산량을 보이기는 하나 다소 평범하고 별반 특징이 없는 와인으로 빚어진다. 


마브로다프네는 대표적인 아하이아의 레드 품종이며, 스위트한 마브로다프네 오브 파트라(PDO Mavrodaphni of Patra) 와인을 빚는 주된 종이다. 마브로다프네 오브 파트라(PDO Mavrodaphni of Patra)는 같은 산지의 포도 품종인 블랙 코린트(Black Corinth)로 블렌드 할 경우 49%까지 보완될 수 있다. 그리 비옥하지 않은 토양에 경작되는 마브로다프네는 특별히 더 주의를 기울이고 재배했을 때에는 매우 인상적인 결과를 낳게 되는데, 건자두, 건포도, 카라멜, 다크 초콜렛, 월계수 잎 등의 아로마를 가진 독특한 맛을 보이고, 적당한 산미와 좋은 밸런스의 구조감을 나타낸다. 스위트한 마브로다프네 오브 파트라(PDO Mavrodaphni of Patra)의 스타일은 아직까지 우세한 편이나, 많은 생산자가 아하이아 또는 슬로프스 오브 애기알리아(PGI Achaia or PGI Slopes of Aigialia) 스타일의 드라이한 와인을 만들어 내게 되면서 현재 와인 시장에서 조금씩 밀려나고 있는 추세이다. 












화이트 머스캣은 머스캣 오브 파트라(PDO Muscat of Patra)와 머스캣 오브 리오파트라(PDO Muscat of Rio Patra)에 속하는데, 특히 리오(Rio)의 바닷가 마을 위에 자리한 산악지대의 포도밭에서 재배됐을 경우에는 “인기를 독차지한다”라는 표현이 붙는다. 이곳의 독특하고 개성 있는 떼루아에서 자란 아로마틱한 머스캇은 훌륭한 특성과 품질을 지닌 와인으로 빚어진다. 포도를 햇볕에 말리면서 야생 장미 향을 내는 테르펜(Terpene) 성분이 향상되고 당이 농축되면서 그리스 전역에서 가장 감미롭고 조화로운 달콤한 와인으로 탄생한다. 그리스가 스위트 머스캣 와인으로 유명한 사실은 이미 알려져 있지만, 아하이아에서 생산되는 와인은 조화롭고 우아하며 복합적인 매력을 전하고 있다. 










아하이아는 아하이아(Achaia)와 슬로프스 오브 애기알리아(PGI Slopes of Aigialia)에서 나는 다른 많은 토착 품종들의 놀이터이기도 하다. 이 품종들은 아하이아의 PDO 와인에 속하지는 않지만, 넓은 스펙트럼의 독특하고 고품질의 와인으로 아하이아 와인에 다양성을 더해주고 있다.  시데리티스(Sideritis)는 분홍색 껍질의 포도 품종으로, 감귤류의 “수줍은(shy)” 아로마의 뉘앙스에 청량함을 더한 드라이 화이트 와인과 로제 와인으로 빚어진다. 라고르띠(Lagorthi)는 또 다른 독특한 포도 품종인데, 낮은 알코올 도수에 많은 특징을 가진 희귀한 보석이라고도 불린다. 라고르띠는 11%의 알코올 도수로, 다소 약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충분히 잘 익은 아로마를 가졌고, 미네랄리티와 산도가 좋은 밸런스를 보인다. 시데리티스, 라고르띠 모두 매우 희귀한 품종이며, 이로 빚어지는 와인의 양은 많지 않다. 


멸종된 것으로 알려졌다가 최근에 되살아난 토착 품종이 있다. 바로 붉은색 포도인 마브로 칼라브리티노(Mavro Kalavritino, Black of Kalavrita)다. 마브로 칼라브리티노 또한 여전히 제한된 재배량을 보이지만, 이 품종은 우아하고 영묘한 스타일을 보여준다. 적당한 도수의 알코올과 높은 산도, 섬세한 탄닌은 사랑스러운 상큼함을 선사하는 붉은 과일의 향과 고소한 뉘앙스로 이어진다. 신선함과 우아함이 마브로 칼라브리티노의 특징이며, 이 와인은 슬로프스 오브 애기알리아 (PGI Slopes of Aigialia) 그리고 아하이아(PGI Achaia)의 이름을 달고 판매된다. 


토착 품종의 리스트에는 수많은 품종이 있다. 다른 그리스 포도 품종들과 국제적인 품종들이 함께 섞여 있다. 말라구시아(Malagousia), 아시르티코(Assyrtiko), 샤르도네, 소비뇽 블랑, 시라, 메를로, 까베르네 소비뇽은 아하이아(PGI Achaia)와 슬로프스 오브 애기알리아(PGI Slopes of Aigialia)에서 허용되는 포도 품종 중 일부에 불과하다. 











결과적으로 아하이아는 역사적인 포도밭으로 이루어져 있고, 특히 화이트 품종에 최적화된 그리스 최고의 떼루아의 산지라고 불릴만한 자격이 있다. 로디티스는 논란의 여지가 없는 “왕”이다. 그러나 토착 품종과 국제 품종 또한 아하이아(PGI Achaia)와 슬로프스 오브 애기알리아(PGI Slopes of Aigialia) 산지를 통해서 훌륭한 와인들이 빚어진다. 


‘제3국(한국과 일본)에서의 서그리스 지역 PDO/PGI 와인 홍보’ 캠페인은 서그리스 지역과 아하이아와 일리아의 상고외의소에서 <Reg (EU) 1308/2013>의 규정에 따라 시행하고 있다. 이 캠페인을 위해 유럽연합과 그리스가 공동 출자했다.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